건강/차(茶) 이야기

산모들이 마시기 좋은 차 루이보스차의 효능과 부작용

효니짱이 2022. 9. 29. 14:19

루이(붉다) + 보스(덤불) 붉은 차

 

1. 루이보스가 뭘까?

- 루이보스티는 남아프리카 원주민들이 즐겨 마시던 차입니다. 원주민어로 루이는 붉다 보스는 덤불을 의미합니다. 심은 지 3년이 지나면 키가 1.5~2m 정도 되고, 뿌리는 약 4m에서 7~8m까지 자랍니다. 우려낸 차의 색이 홍차와 매우 유사해서 케이프 지방에 이주한 네덜란드인들이 홍차 대용품으로 이용했다고 합니다. 

 

2. 루이보스의 효능

1) 심신 안정 - 루이보스에는 퀘르세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이 성분이 위를 지켜주고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. 스트레스를 완화해 주고 심심을 편안하게 해주어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 추천드립니다.
2) 면역력 - 루이보스 성분에서 발견된 아스파라신, 노토파긴 이라는 성분은 면역력을 향상해주고 모든 종류의 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. 감기와 같은 다양한 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3) 혈관질환 - 몸에 필요한 콜레스테롤인 HDL은 높고 나쁜 LDL은 줄여줍니다.
4) 피부 - 루이보스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를 늦춰주고 피부를 매끈하게 해줍니다.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성 피부염에 좋습니다. 실제 28일간 임상실험을 진행했을 때 피부 주름이 거의 10% 개선되었다고 합니다.
5) 카페인이 없다 - 루이보스 효능 중 가장 대중화 되어있는것은 무카페인이라는 점입니다. 남녀노소 그리고 산모들이 마셔도 좋습니다. 당뇨가 있는 환자들도 자유롭게 섭취 가능합니다.
6) 뼈 - 항암작용을 해서 세포 유전자에 손장이 가해지는 것을 방어해줍니다. 칼슘도 많아 성장기 아이들 또는 뼈가 약한 분들이 마시기에 좋습니다.
7) 빈혈 - 철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 빈혈을 막을 수 있습니다.
8) 성인병 - 각종 성인병을 막아 줄 수 있습니다. 심혈관계 질병에 걸린 확률이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
 

3. 루이보스 부작용

1) 루이보스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는 차입니다. 열이 많은 분들에게는 좋을 수 있으나 손발이 차고 본래 찬 성질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.
2) 저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지 않습니다.
3) 많은 양의 옥살산을 섭취하면 신장 결석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신장질환이 있는 분은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.

 


 

노벨화학상 후보에 올랐던 항암제 연구의 세계적 권위자 마에다 히로시 박사가 말했습니다. "루이보스티가 지닌 천연물의 저분자 성분은 세포에 직접 작용한다. 이것은 생채 내의 각종 위험 분자를 제거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"

하지만 뭐든 과하게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. 하루 2잔 정도 마시는 걸 추천드리고 섭취 시 차 잎을 5분 이상 끓여버리면 체내 이로운 성분들이 날아갈 수 있으니 5분 이내로 내려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